이현복(10회) 창조적 자기 표현의 삶

by 사무처 posted Nov 27, 202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창조적 자기 표현의 삶

 

 

나는 지금 이 순간 출근길에 나서면서 거울 앞에 섰다. 거울 앞에 나는 분명 하나의 실체다. 실체는 존재다. 그 의미를 생각해 본다.

존재의 의미는 표현이다. 이 세상의 삼라만상은 저마다의 생을 영위하면서 저마다 제 소리를 내고, 제 노래를 부르며, 제 말로 지껄이며, 저 나름대로의 향기를 풍긴다. 저마다의 주어진 방식대로 자기의 자아를 표현한다. 화분의 동백과 군자란이 저마다의 꽃을 피우고, 두 마리의 개가 저 나름대로의 재롱을 부린다. 해가 구름 속에서 찬란한 빛을 내뿜고, 감나무 위에서 쉬던 참새가 노래 부르며 날아간다. 자연적 존재로서의 저들은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멋을 그리고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인생도 창조적 자기 표현의 과정이다.

 

거울 속의 나!

자연적 존재로서의 나,

사회적 존재로서의 나는 표정을 통해서, 생리적 현상을 통해서 표현하는 나와 의상을 통해서, 말을 통해서, 글을 통해서 나를 표현하고, 몸짓을 통해서 나를 표현할 수밖에 없지 않은가.

 

표정을 통해서 부드러움을, 생리적 현상을 통해서 자연스러움을, 의상을 통해서 순수함을, 말과 글을 통해서 정겨움을 표현하는 나이고 싶다. 더구나 머리를 통해서 생각을, 가슴을 통해서 느낌을, 손발을 통해서 부지런함을 표현하는 나, 그리고 눈을 통해서 우리임을 확인하는 나이고 싶다. 이런 나만이 내 삶이요, 내 인생이기 때문이다.

자연은 남을 모방하지 않고, 비교하지 않듯이 나도 그렇게 자연스런 있는 그대로의 나를 표현하는 나이고 싶다. 이것이 자연적 존재로서의 나요, 사회적 존재이면서도 개성적인 나요, 창조적인 내가 아닐까.

멋진 인생은 자기대로 살 줄 아는 삶이다. 뜨거운 삶에는 뜨거운 표현이 있고, 아름다운 삶에는 아름다운 표현이 있고, 여유로운 삶에는 여유로운 표현이 있고, 진실한 삶에는 진실한 표현이 있기 마련이다.

표현하는 인생은 아름답다고 했던가.

 

인간은 존재요 인생은 표현이다. 표현이 삶이다. 표현 없는 삶은 침묵이요 침묵은 죽음이다.

창조적 자기 표현의 삶을 생각한 출근길, 퇴근길 바로 그 거울에 비칠 내 존재가 왠지 두렵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