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우(17회) 성경 속의 리더십 사다리 출간

by 사무처 posted Nov 20,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성경’ 속에서 다시 배우는 우리 인생의 리더십

‘성경’은 기독교의 경전임과 동시에 오랫동안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책이기도 하다. 몇천 년 전 먼 사막 지역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사람들의 목소리를 담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깨달음을 던져 주는 메시지가 존재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성경 속의 리더십 사다리]의 저자 신진우 교수는 성경 속에는 시간과 공간, 종교와 민족을 초월하여 우리 삶의 자양분을 형성하고 영성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지혜가 담겨 있다고 강조한다. 기독교를 종교로 갖고 있지 않는 사람도 반드시 지켜야 할 근본적인 사회 규범과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리더십과 가르침을 바로 성경이 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에 기반하여 저자는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도 성경의 말씀대로 삶을 영위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이 책을 쓴 목적을 명백히 들어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세 개의 장으로 나뉜다.
제1부는 ‘율법’의 장이다. 율법은 고대 유대 민족의 생활 원칙이자 하나님께 직접 전달받았다고 알려진 규범으로서 종교, 경제, 의학, 일상생활, 일반 법률 등 수많은 부분을 규율했던 원칙이다. 고대 유대 민족의 이러한 율법은 현대 사회에 와서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고리타분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 속에 담겨 있는 진정한 삶의 지혜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우리 사회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체득하길 바란다는 저자의 메시지가 마음을 울린다.
제2부는 성경 속 선지자들의 리더십을 전달하는 장이다. 고대 유대 민족은 강대한 군사력을 가진 주변 민족들 사이에서 부대끼며 사막을 떠돌아야 했으며 건국의 영광에 뒤이어 망국과 분열의 고통을 겪기도 했다. 이런 역경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며 민족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던 리더들의 자세를 현대 리더십 이론 차원에서 연구하고 이해하는 장이다.
제3부는 하나님의 목소리를 통해 성경이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삶의 리더십 덕목들을 소개하는 동시에 이러한 성경 속의 리더십이 몇천 년이 지난 현대 사회에서도 실제로 우리 삶을 유효하게 만들고 있는 이유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또한 부록을 통해 소개되는 저자의 전작 [부부가 함께 만드는 행복 사다리]의 부부 실천 규범은 성경 속 삶의 지혜가 우리의 일상에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결되는지를 잘 보여줄 것이다.

이 책 [성경 속의 리더십 사다리]의 저자 신진우 교수는 육군사관학교, 캘리포니아 주립대, 경기대학교 대학원(행정학 박사)을 졸업하였으며 국방부 감사관, 기획조정관, 국립현충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호남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등에서 리더십 관련 강의를 진행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k092636591_1.jpg

 


Articles

1